맥OS의 [디스크 유틸리티]로 부트캠프 파티션 백업/복원

By | 2023-12-02

어떤 외부 프로그램도 사용하지 않고, 맥OS에서 내장된 응응 프로그램과 터미널 명령어만으로 BOOTCAMP 파티션을 백업하고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응용하면 BOOTCAMP 파티션 크기를 늘일 수 있다.

  1. 백업:
    준비물: 맥OS 내장이든 외장이든 BOOTCAMP 파티션에서 사용한 공간(디스크 유틸리티 어플을 실행하면 전체 파티션 중에서 어느 정도 공간을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정도의 빈 디스크 공간.

    1. 맥OS의 [디스크 유틸리티] 어플을 실행하여 부트캠프 영역 전체를 이미지로 압축 저장한다.
      디스크 이미지 만들기 메뉴

    2. 저장할 때 파일이름에 BOOTCAMP 파티션 크기를 포함시키는 것이 나중을 위해서 도움이 된다.
      백업한 BOOTCAMP 파티션 크기를 모른다면, 아래 2.4의 “hdiutil convert …” 명령을 먼저 실행하여 변환하면 나오는 .cdr 파일 크기가 복원할 BOOTCAMP 파티션의 최소 크기를 알 수 있다.
      원본 BOOTCAMP 파티션 크기를 파일이름에 포함시킴
      백업 이미지를 저장하는 포맷은, 오랫동안 보관할 목적이라면 “압축“을 선택하여 이미지 크기를 최대한 작게 만들어 보관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고, 부트캠프 파티션 크기를 늘이기 위한 목적으로 잠깐 백업 후 곧바로 파티션 크기를 늘여서 복구할 용도라면 “DVD/CD 마스터” 포맷을 선택한다. 그러면 .dmg 파일 대신 비압축 .cdr 파일로 저장된다. BOOTCAMP 파티션 크기의 .cdr 파일이 생성되므로, 아래 2.4의 “hdiutil convert …” 명령 줄은 건너뛸 수 있다.
    3.  

  2. 복원:
    준비물: 위 1에서 백업해 둔 .dmg 파일, 2.4에서 이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생기는 .cdr 파일을 저장한 빈 디스크 공간(백업한 BOOTCAMP 파티션 크기만한 .cdr 파일이 생김), 이 .cdr 파일보다 큰 BOOTCAMP 파티션(아래 2.3에서)을 만들기 위한 맥OS의 빈 내장 디스크 공간.

    1. 맥OS가 설치된 저장소(SSD든 하드 디스크든)에 BOOTCAMP 파티션을 만들 빈 공간이 있어야 한다.
    2. 이와 별개로, 백업한 이미지 파일이름을 보고 복구할 파티션 크기보다 크게 빈 공간이 있는 디스크를 준비한다.(없으면 복구할 수 없다. USB로 연결한 외장 스토리지를 이용했다.)
    3. [Boot Camp 지원] 어플을 이용하여 윈도우를 설치한다.
      (윈도우 설치를 끝내고 맥으로 부팅하여 아래 단계를 진행해도 되지만, 불피요한 시간을 절약하려면 윈도우 설치를 다 끝낼 필요는 없이 윈도우 파일 복사를 끝내고 첫번째 재시동한다고 나오면 키보드의 [option] 키(Alt)를 누르고 재시동이 되기를 기다린다.
      맥과 윈도 중에서 어느 쪽으로 부팅할지 묻는 화면이 나오면 [option] 키는 놓고 맥OS를 선택하여 부팅한 후 아래 단계를 실행한다.)
       
    4. 맥OS에서 터미널을 열고 다음 명령을 수행한다:
      (%는 프롬프트 표시니 제외하고 그 이후 명령어만 복사하길)

      % hdiutil convert -format UDTO -o BOOTCAMP.img BOOTCAMP.dmg
      (백업 이미지 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복사할 수 있는 .cdr 파일로 변환한다. SSD 기준 10~20분 정도 소요.
      이 명령 결과로 만들어진 .cdr 파일의 크기(파인더에서 표시된 크기)보다 위 3.3에서 [Boot Camp 지원] 어플을 실행하여 만들어진 BOOTCAMP 파티션 크기가 커야 된다. BOOTCAMP 파티션 크기가 더 작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하더라도 시간 낭비이니, 위 3.3의 [Boot Camp 지원] 어플을 실행하여 BOOTCAMP 파티션을 복구한 뒤 다시 BOOTCAMP 파티션 크기를 더 크게 잡은 다음 진행해야 한다.)

      % diskutil list
      (이 명령으로 BOOTCAMP 파티션의 IDENTIFIER인 disk0s2 등을 정확히 확인한다. 0s2일 수도 있고 0s3이나 0s4 등일 수도 있다.)

      % sudo dd bs=1m if=BOOTCAMP.img.cdr of=/dev/rdisk0s2
      (위에서 확인한 IDENTIFIER를 정확히 입력하되 복사 속도를 높이기 위해 앞에 r을 붙인다. 파일 크기에 따라 길어질 수 있지만 256GB 복사하는 데 SSD에서 30분 정도 걸렸다.)

      dd 명령을 내렸는데, "dd: “BOOTCAMP.img.cdr”: No such file or directory"와 같은 에러가 나오면 /bin/dd 명령으로 바꾸어 실행했더니 잘 진행되었다. 즉 sudo /bin/dd ... 이후 동일.

    5. 제대로 복원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맥에서 재시동 메뉴를 선택한 후 키보드의 [option] 키(Alt)를 누르고 기다린다.
      맥과 윈도 중에서 어느 쪽으로 부팅할지 묻는 화면이 나오면 [option] 키는 놓고 Windows를 선택해서 복원한 부트캠프의 윈도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본다.
       
  3. 참고 사항:
    1. 2.3에서 만들 BOOTCAMP 파티션의 크기는 복원될 파일의 크기보다 커야 한다. 그래서 위 1.2에서 백업할 때 파일이름에 BOOTCAMP 파티션 크기를 기록해 놓으라고 한 것이다.
    2. 복원 후에는 2.3에서 만든 BOOTCAMP 파티션 크기는 그대로 유지되면서 백업된 내용만 덮어써진다.
    3. 복원된 부트캠프 윈도우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면, 용량이 큰 중간 파일인 BOOTCAMP.img.cdr 파일은 삭제한다.

6 thoughts on “맥OS의 [디스크 유틸리티]로 부트캠프 파티션 백업/복원

  1. 쵸비

    81gb 크기로 만든 부트캠프 이미지로 2.3에서 200gb 용량을 늘려서 복구해도 윈도우로 들어가면 여전히 81gb 밖에 사용이 안됩니다.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면 분명 200gb로 표시는 되지만 dd 명령어 복구후에는 무조건 81gb로만 복구 됩니다. 200gb 다 쓸 수 있는 복구방법
    부탁합니다. 제발요~~
    분명 이 방법으로 파티션 크기를 늘릴 수 있다고 했는데 한수 가르쳐 주세요~~

    Reply
    1. hopark Post author

      백업한 81GB의 내용이 제대로 복구되었다면, 윈도우 파티션에 잡힌 200GB 공간을 다 사용하려면 윈도우 제어판 – 디스크 관리 어플을 실행하세요. (쉽게 실행하는 방법은, 윈도우 아이콘 옆의 검색 아이콘 누르고 “하드 디스크 파티션 및 포맷”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디스크 관리 어플이 실행됩니다)
      거기서 81GB가 복구된 파티션(예: D 드라이브)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팝업 메뉴에서 [볼륨 확장]을 선택해서 200GB를 다 쓸 수 있도록 볼륨 확장을 실행해 보세요.

      Reply
      1. 쵸비

        디스크 관리 어플에서는 200GB로 표시되지만 어떤 이유에선인지 81GB만 실제로 사용가능하며 나머지 125GB는 아예 보이지 않습니다. 볼륨 확장 메뉴 자체가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볼륨확장도 사용하지 않는 파티션이 있을때 가능한 메뉴인데, 표시(200GB) 실사용(81GB) 나머지 용량은 아예 보이지 않습니다. 본문에서 언급한 볼륨확장 방법이 이 방법밖에 없는겁니까? 소노마인데 dd 명령어로 다르게 복구하는 방법이 있는줄 알았습니다.

        Reply
        1. hopark Post author

          많이 난처한 상황이시겠네요.
          제가 가진 맥이 다 구형 맥이라 소노마를 지원하지 않아서 따라해 볼 수도 없네요. 제가 했을 때는 잘 돼서 메모 차원에서 쓴 글이기도 합니다.
          파워 유저가 많은 맥 사용자 커뮤니티에 질문해 보시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는 게 짧아서 더 도움을 드리지 못해서 미안합니다. 잘 해길되길 바랍니다.

          Reply
          1. 쵸비

            아닙니다. 그래도 여기서 도움을 많이 받아 감사합니다. 혹시 소노마 이전 버전으로 하면 용량 늘이기가 가능할까요? 여튼 hopark님 도움으로 간만에 이미지 백업 한 수 배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PS : *@outlook.kr 메일은 전부 스팸처리되서 댓글도 안되더라구요. ㅠ.ㅠ

          2. hopark Post author

            제가 본문 글 쓸 때는 백업/복구 윈도우 파티션 크기 줄이기/늘이기 다 잘 됐습니다. 최근에는 백업된 내용 복원 안 해 봤습니다. 복구하려면 또 큰 공간을 만들어야 하고 해서요… 맥OS도 윈도우도 수시로 업데이트되면서 뭔가 중요 내용이 바뀌는 것 같은데, 주요 업데이트 내용이 제게 치명적인 문제를 안길 수 있을텐데 근래에는 게을러져서 업데이트 안내문을 거의 안 보게 되네요. 아직 해결이 안 되신 모양이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