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손 입력기 “세나”(세벌식 나라) 도움말

By | 2010-01-25

아이폰, 아이팟터치용

세벌식 한손 입력기 “세나” 1.1

세나“(세벌식 나라)는
아이튠즈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받아서 설치할 수 있는 공개 앱입니다.

[공지] 아이팻(iPad)에서 “세나”가 실행만 되고 한글 입력이 안 되던 문제를 수정한 “세나” 1.1.33판을 4월 7일(수) 앱 스토어에 등록 신청했으니, 주말쯤이면 앱 스토어에 올라오리라 봅니다. 참고로 저희는 실물 아이팻이 없어서 SDK의 시물레이터에서만 확인해 보았습니다.



  1. “세벌식 나라”(세나) 앱은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아이폰 OS 3.2에서 테스트했으며, 1세대, 2세대, 3세대 아이폰에서 작동 확인했으며, 같은 OS를 쓰는 아이팟터치에서 잘 작동합니다.

  2. “세나”는 [초성 – 중성 – 종성] 각각 한 벌(set)씩으로 된 세벌식 한손 입력기를 내장한 메모(notes) 앱입니다.
    왼쪽이 초성(자음),
    가운데가 중성(모음),
    오른쪽이 종성(받침 자음)입니다.
  3. 입력한 내용은 자동으로 [베껴두기]가 됩니다.
    즉 세나를 실행하여 내용을 입력하다가 아이폰의 [홈] 버튼을 눌러 세나를 끝내면, 본문 전체가 자동으로 [전체 선택] 후 [베껴두기]를 한 것처럼 됩니다.

    만약 세나를 끝내기 직전에 입력한 내용 중 일부 내용만 [선택]하고 [베껴두기]나 [오려두기]를 했다면, 본문 전체를 복사하지 않고 선택된 내용만 베껴두기(또는 오려두기)가 됩니다.

  4. 따라서 아이폰의 [홈] 버튼을 눌러 세나를 끝내고 [메모](notes)나 [캘린더](Calendar) 등의 다른 아이폰 앱을 실행한 다음 [붙이기]를 하면, 세나에서 입력했던 내용이 붙이기가 됩니다.

    입력할 내용이 들어갈 부분에 손가락을 잠시 꾹 누르고 있으면 [붙이기] 메뉴가 나타납니다.

  5. 세나에서 입력한 내용을 [메일]이나 [문자]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세나를 끝내기 전에 화면 위 오른쪽에 있는 [전달] 단추를 누르면, 이메일과 문자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메일 보내기]를 선택하면 세나에서 입력한 내용을 이메일 본문에 자동으로 붙이기를 해 주므로, 메일 받는이와 제목을 입력하고 메일 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문자 보내기]를 선택하면, 아이폰의 기본 앱인 문자(Message) 앱을 실행해 줍니다. 문자 본문에 붙이기는 아직은 사용자께서 직접 해 주셔야 합니다.
  6. [삭제/삭제 취소](undo/redo) 기능은 아직 구현되지 않았으므로, [삭제]를 실수로 눌렀다면 다른 내용을 입력하기 전에 화면을 꾹 눌러 [붙이기]를 하세요.

    (세나에서 맨 왼쪽 위에 있는 [삭제]를 누르면, 본문 전체가 즉시 삭제됩니다.
    만약 실수로 지웠다면, 아이폰을 좌우로 흔들어 [삭제 취소] 메뉴를 선택하세요. 방금 지운 전체 내용이 다시 나타날 것입니다.
    삭제 취소(undo)는 한 단계만 되고, 삭제 취소를 다시 취소하는 redo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7. 한손 입력기로 개발된 세나는 각 자소의 단추를 엄지 손가락으로 눌러도 오타가 생기지 않을 정도로 크므로, 아이폰의 자동 교정 기능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8. 세나의 세벌식 글자판이 처음 사용하는 자판 배열이므로 낯설겠지만, 아래 설명을 참고하여, 10~30분 정도만 연습을 하고 나면 세벌식 한손 입력 방식에 대하여 어렵지 않게 적응해 나갈 것이라고 봅니다.두벌식 사용자들은 예전에 타자를 익힐 때, “초성-중성-받침”으로 모아쓰기가 되어 있는 한글을 “자음-모음-자음-모음” 식으로 바꾸어 인식하는 훈련이 되어 있으므로, 다시 자음-모음-받침으로 인식하는 연습을 해야만 빠르게 입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처음에는 세벌식 사용자보다 좀더 많은 연습 시간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9. 각 글쇠는 두 개 이상의 자소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ㄱ : ㄱ ㄲ ㅋ
    ㅇ : ㅇ ㅎ
    ㅁ : ㅁ ㅂ ㅃ ㅍ
    ㄴ : ㄴ ㄹ ㄷ ㄸ ㅌ
    ㅅ : ㅅ ㅆ ㅈ ㅉ ㅊ
    ㅏ : ㅏ ㅗ ㅘ ㅑ ㅛ
    ㅓ : ㅓ ㅜ ㅝ ㅕ ㅠ
    ㅣ : ㅣ ㅡ ㅢ

    자음은 ㄱ ㄴ ㅁ ㅅ ㅇ의 기본 다섯 글쇠와 덧획 글쇠(~)로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ㅋ은 ㄱ~, ㄷ은 ㄴ~, ㅌ은 ㄴ과 두번의 ~~으로 입력합니다.
    특별히 ㄹ은 ㄴㄴ으로 입력하구요.

    기본 다섯 글쇠를 제외한 모든 자음의 입력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ㄷ = ㄴ~
    ㄹ = ㄴㄴ
    ㅂ = ㅁ~
    ㅈ = ㅅ~
    ㅊ = ㅅ~~
    ㅋ = ㄱ~
    ㅌ = ㄴ~~
    ㅍ = ㅁ~~
    ㅎ = ㅇ~
    ㄲ = ㄱㄱ
    ㄸ = ㄴ~ㄴ~
    ㅃ = ㅁ~ㅁ~
    ㅆ = ㅅㅅ
    ㅉ = ㅅ~ㅅ~

    많이 쓰는 자음에 대해서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ㅂ = ㅁㅁ
    ㅎ = ㅇㅇ
    ㄸ = ㄴㄴ~
    ㅃ = ㅁㅁㅁ
    ㅉ = ㅅㅅ~

    종성(받침)은 초성의 경우와 똑같이 오른쪽의 종성 키를 이용해서 입력합니다.
    ㄴㅎ과 같은 겹받침도 그냥 연속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10. 세나의 입력 방식 : “(ㅗ) / (ㅡ) / (ㅜ)” (기본 모음 배열)
    기본 배열에서 모음은 ㅏㅣㅓ 세 자소로 입력합니다.
    ㅏ를 두번 입력하면 ㅗ가 되고, 한번 더 입력하면 ㅘ, 여기서 ㅣ를 입력하면 ㅙ로 바뀝니다.
    ㅓ를 두번 입력하면 ㅜ가 되고, 한번 더 입력하면 ㅝ, 여기서 ㅣ를 입력하면 ㅞ로 바뀝니다.

    다른 겹모음도 덧획 글쇠와 ㅣ글쇠를 조합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모든 모음의 입력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ㅏ = ㅏ
    ㅓ = ㅓ
    ㅗ = ㅏㅏ
    ㅜ = ㅓㅓ
    ㅡ = ㅣㅣ
    ㅣ = ㅣ
    ㅐ = ㅏㅣ
    ㅔ = ㅓㅣ
    ㅚ = ㅏㅏㅣ
    ㅟ = ㅓㅓㅣ
    ㅑ = ㅏ~
    ㅕ = ㅓ~
    ㅛ = ㅏㅏ~
    ㅠ = ㅓㅓ~
    ㅒ = ㅏ~ㅣ
    ㅖ = ㅓ~ㅣ
    ㅘ = ㅏㅏㅏ
    ㅙ = ㅏㅏㅏㅣ
    ㅝ = ㅓㅓㅓ
    ㅞ = ㅓㅓㅓㅣ
    ㅢ = ㅣㅣㅣ

    몇 가지 모음에 대해서도 팁이 있습니다.

    ㅒ = ㅏㅣ~
    ㅖ = ㅓㅣ~
    ㅙ = ㅏㅏㅏㅏ
    ㅞ = ㅓㅓㅓㅓ

    받침(종성)은
    한손 입력기 오른쪽 부분의 자음 글쇠를 눌러서 입력합니다.

    요령은 위에서 설명한 초성(자음)과 같은 방식입니다.

  11. 자주 쓰는 5가지 문장 부호는 간격(spacebar) 하나를 입력한 후 ~ 글쇠를 여러 번 누르면  .  ,  ?  !  ” 5개의 문장 부호가 ~를 누를 때마다 순환되어 나타납니다.즉 “간격” 글쇠를 누르고 바로 옆에 있는 “~” 글쇠를 한번 누르면 마침표가 나오고, 두번 누르면 쉼표가 나오고, 계속 누르면 . , ? ! ” 다섯 개의 문장 부호가 ~ 글쇠를 누를 때마다 순환됩니다.만약 아래 설명 13.의 세나 [선택 사항]에서, “.” 단축키 항목을 켰으면, “간격” 글쇠를 두번 누르면 마침표 하나와 빈칸 하나로 바뀝니다. 이때는 ~ 글쇠로 마침표가 다른 부호로 순환되지 않습니다. 다른 문장 부호는 빈칸 하나 입력하고 ~ 글쇠를 여러 번 누르거나, 숫자 키보드에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그밖의 문장 부호는 키보드 왼쪽에 있는 숫자 전환 글쇠를 눌러, 숫자 키보드에서 입력할 수 있습니다.
  12. 세나 앱의 선택 사항 메뉴는 아이폰의 [설정] 앱 속에 있습니다.
    아이폰의 바탕 화면에서 설정(settings) 앱을 실행한 다음, 맨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세나] 항목을 누르면 세나 앱의 선택 사항이 나옵니다.
  13. 세나 앱의 선택 사항 종류는
    글자판 배열 종류 선택,
    글쇠를 눌렀을 때 표시되는 지연 시간 선택,
    빈칸을 두번 눌러 마침표 단축 입력법의 사용 여부”
    가 있습니다.


    “.” 단축키를 켜면, 빈칸을 두번 누르면 마침표 하나와 빈칸 하나로 바뀌고,
    이 항목을 끄면, 빈칸을 여러 번 눌러도 빈칸만 입력됩니다.

    세나 한손 입력기에서 눌려진 자소가 표시될 시간을 선택합니다.
    만약 0.0 초를 선택하면, 자소를 눌러도 소리만 나고 눌려진 자소의 배경색을 바꾸는 정도로만 표시합니다.
    누르는 자소의 효과음(소리)도 끄려면, 아이폰의 벨소리 끄기(음소거) 버튼을 사용하세요.

  14. 세나 입력기의 모음 입력은 3가지 배열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ㅗ / ㅡ / ㅜ : 기본 배열.
    ㅏ를 두번 누르면 ㅗ가, ㅓ 두번 누르면 ㅜ 입력됨.

    ㅓ / ㅡ / ㅜ : 제2 모음 배열.
    ㅏ를 두번 누르면 ㅓ가, ㅗ 두번 누르면 ㅜ가 입력됨.

    / . / : 제3 모음 배열.
    훈민정음 해례본의 천지인 조자 방식대로 ㅣ . => ㅏ가, . ㅡ => ㅗ가 입력됨.

  15. “세나”를 실행한 상태에서 “한손 입력기”라고 표시되어 있는 제목 목대를 누르면, 세나 앱의 정보 화면이 나옵니다.

    [닫기] 단추를 누르면, 세나 입력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16. 세벌식 한손 입력기
    아이폰이 나온 직후 한글 입력 글자판조차 지원하지 않던 2007년 여름에 한손 입력기를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어 공개한 손 상길 님의 “한손 입력기”에서부터 시작되었고,
    2009년을 며칠 남겨 놓지 않은 날에 박 흥호(h o p a r k 앳 지메일닷컴; 빈칸없이)가 김 성수 님에게 부탁하여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아무 보상 없이 자바 스크립트로 된 한손 입력기를 최초 개발하고, 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준 손 상길 님(z a n n a v i 앳 지메일닷컴)과, 이를 바탕으로 아이폰 OS용 앱으로 개발해 준 김 성수 님(x i n g s h o u 앳 지메일닷컴)에게 깊이 감사드립니다.

  17. 앞으로의 계획은,
    메모장 기능을 제거하고 세나 한손 입력기(글자판)에 API를 넣어서 라이브러리 형태로 공개하여, 다른 무료 앱에서 키보드 입력을 할 때 세나 한손 입력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18. 아울러 영어, 숫자, 기호 입력기도 쿼티 배열이 아닌 한손 입력기 배열로 개발할 예정이며, 특히 한글 세벌식 입력의 장점과 아이폰 OS의 멀티터치 특징을 두루 살리는 방식으로 개선된 세벌식 한손 입력 방법을 꾸준히 연구 보급해 나갈 예정입니다.세나 한손 입력기를 사용하면서, 더 나은 세벌식 입력 방식을 제안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메일을 주실 때는 제목에 [세나 제안]이나 [세나 버그] 등의 말머리를 함께 넣어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세벌식 한손 입력 방식을 개발하여 공개하면서, 저희가 개발하여 보급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방어는 필요하겠지만, 배타적인 제약은 두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것이 돌아가신 공 병우 박사님의 뜻이었으며, 공 박사님의 뜻을 이어나가는 것이 저희가 세벌식 한손 입력기를 개발하여 보급하게 된 까닭이기도 합니다.
    2010년 1월 17일 쓰고, 3월 20일 보완.
[관련 글]

= “세나” 한손 입력기 작동 모습

= 돌아가신 공 병우 박사님을 기리며…

“세나” 한손 입력기에 대한 연락은
h o p a r k 앳 지메일닷컴(빈칸없이)이나 twitter.com/hopark으로 해 주세요.

세벌식 한글 자판이
표준이 되는 그날까지!

4 thoughts on “한손 입력기 “세나”(세벌식 나라) 도움말

  1. 토니

    감사합니다. 오늘 앱스토어에 정식으로 등록 되었습니다.
    써보니 정말 편하더군요.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Reply
  2. coldfloor

    세나를 설치해 보고 사용법을 찾다 오게됐습니다.
    간단히 써보면서 다른 어플 개발시에도 이 방식을 차용 해 구현해도 되는지궁금해 문의를 해볼까 했는데 라이브러리형태로 배포하신다니하니 정말 기대됩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

    Reply
    1. 호박

      시간을 만들어 라이브러리 형태로 만들어야 하는데, 자꾸 일정이 지연되네요. 아이폰 OS 4.0부터는 백그라운드 태스크로 보낼 수 있으니 좀 낫지 싶구요. 라이브러리 형태로 만드는 대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