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에서 즐겨찾기에 짧은 이름 지정하기

By | 2010-01-11

맥을 주로 쓰는 나의 기본 웹 브라우저는 불여우(firefox)다.
피씨를 쓸 때나 가끔 리눅스를 쓸 때도 같은 버전의 불여우를 쓴다.

아시다 시피 불여우에서는 수많은 확장 기능이 있어서 자신만의 편리한 환경을 만들어 쓸 수 있다.

확장 기능을 쓰지 않더라도 기본 기능 중에서 편리하게 쓰고 있는 기능이 책갈피(bookmark; 즐겨찾기)에 짧은 이름을 지정해 놓고, 마우스로 책갈피 이름을 선택하는 대신 주소(url) 창에 미리 지정해 둔 짧은 이름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는 것이 타이핑이 빠른 나같은 사람들에게는 편하다.

이미 등록해 둔 책갈피 중에서 정말로 자주 가는 곳은 “책갈피 도구 막대”(bookmarks toolbar)에 등록해 놓고 쓰고, 심심찮게 가는 곳은 짧은 이름을 지정해 놓고 주소 창에 간단히 두 글자만 입력하면 바로 찾아가 준다.
내 경험으로 보아, 짧은 이름을 지정할 때는 일관성이 중요한데, 나는 그 사이트의 맨앞 두 글자를 지정하는 방법을 쓴다. 예를 들어 “한손입력기” 페이지는 “한손”, “한겨레”는 “한겨”, “조선일보”는 “조선”과 같은 식으로 지정해 둔다.

지정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메뉴에서 북마크(bookmarks) > 북마크 편집(Organize Bookmarks)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 상자가 나온다.

왼쪽 아래에 있는 세모꼴 버튼을 클릭하여 대화 상자를 펼친다. (태그보다 키워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키워드는 기본 대화 상자에서는 감춰져 있다.)

이미 등록된 책갈피(bookmark)에 알맞은 짧은 이름을 키워드(keyword) 칸에 지정해 주면 끝난다. 대화 상자를 닫으면 즉시 적용이 된다. 여기서는 “한손”이라고 지정한 예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