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유튜브 영상, 음원을 파일로 받는 방법

By | 2020-11-10

맥 OSX에서 파일 형태로 내려받는 방법이며, youtube-dl이라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1. 준비 과정
  1. https://youtube-dl.org 사이트에 접속하여 youtube-dl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내려받는다. 받은 파일은 확장자 없이 youtube-dl이다.
  2. 파인더의 다운로드 폴더(~/Downloads)에서 내려받은 youtube-dl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Applications)로 옮긴다(복사해도 되고…)
  3. 간단히 사용하기 위하여 터미널을 열어서 짧은 단축 명령(alias)으로 등록한다:
    $ nano ~/.bash_profile
    ($는 프롬프트이므로 입력하지 않으며, 명령어 입력 후 엔터 키를 누른다.)
  4. 편집기가 열리면, 아래쪽 화살표 키를 쭉 눌러서 기존 내용 맨 끝에 새로운 행을 시작하는 곳에서 다음 두 줄을 복사해서 붙여넣는다:
    alias yd='/Applications/youtube-dl'
    alias yda='/Applications/youtube-dl -f 140'
    alias ydl='/Applications/youtube-dl -f 137+140'

    (ydl만 입력하면 /Applications/youtube-dl 명령이 실행되도록 등록하는 것이다. ydl, yda 대신 각자가 원하는 단축 명령어로 바꿔 지정해도 된다.)

  5. 편집을 끝내기 위하여 Ctrl + X 키를 함께 누른 후, 저장을 위해서 Y키를 누른다.
  6. 변경한 단축 명령을 적용하기 위하여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 source ~/.bash_profile
  7. 단축 명령이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명령:
    $ alias

    여기까지가 등록하는 방법이며(조금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따라해 보면 어렵지 않을 듯), 최초 한번만 등록해 두면 된다. 준비 과정이 끝나면,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8. 2. 영상이나 음원을 파일로 받는 명령
  9. alias 명령 결과에, 위에서 추가한 ydl과 yda 두 줄이 표시되면 단축 명령을 사용할 수 있다.
    1. 최적(best) 해상도의 영상(음성 포함)을 파일로 내려받는 명령:
      $ yd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경로명을 생략하면, 터미널이 열린 현재 경로에 저장하므로, 터미널의 현재 경로를 받은 파일(Downloads)로 이동하려면 다음 명령을 내리면 된다.
      $ cd ~/Downloads

    2. 오디오만 파일로 내려받는 명령:
      $ yda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주로 이 두 가지 방법만 기억하고 사용하면 되겠지만,
      아래 내용은 참고로 부연 설명해 둔다.

    3. $ yd -F 유튜브_주소
      유튜브 주소에 어떤 포맷의 파일들이 등록되어 있는지 표시한다. (대문자 F)
    4. $ yd -f 숫자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유튜브 주소에서 여기서 지정한 숫자의 파일을 지정된 경로에 다운로드한다. (소문자 f)
    5. $ ydl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이 명령은 ffmpeg 프로그램까지 설치한 후에 작동되고, 그 전에는 에러가 나면서 작동을 멈출 것이다. 1080p 고해상도 영상과 음원을 받아서 하나로 합치는 명령인데, 맨 나중에 설명하겠다. 굳이 고해상도 영상이 필요하지 않으면 파일 용량도 적고 영상과 소리가 합쳐져 있는 파일을 받는 $ yda 유튜브_주소 명령으로 충분하리라 본다.
  10. 다운로드된 파일이름을 수정해야 폰이나 태블릿에 넣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예: 왼쪽 여는 홑따옴표 등 파일이름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11. 720p 대신 1080p나 고해상도 비디오가 있는 경우에 -f 숫자 지정해서 따로 고해상도 영상 파일을 받아서 오디오 파일과 합쳐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설명하기 번거로워서…
  12. [주의]
    이렇게 내려받은 영상이나 음원 파일은 자신의 폰이나 태블릿에 복사하여 감상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해당 미디어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점을 밝혀둔다.
  13. 3. 고해상도 영상과 음원을 따로 받아서 하나로 합치기
  14. 위 8.3.에서
    $ yd -F 유튜브_주소 명령을 내려보면,
    1080p 고해상도 영상은 137이나 248를 지정해야 다운로드가 된다. 하지만 이 두 가지 고해상도 영상에는 소리가 없으므로, 음원 파일도 다운로드한 다음에 영상과 소리를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해 줘야 한다.

    영상과 소리를 하나로 합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별도의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과 ffmpeg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 ydl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명령으로 다운로드와 합치기를 끝낼 수 있다.

    1. ffmpeg 설치를 위해서 터미널에서 패키지 관리 툴인 Homebrew를 먼저 설치한다:
      $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명령을 내리면, 관리자 계정의 비번 입력을 요구한다.
      자신의 맥 로그인 비번을 입력하면 된다.
      2013년 맥북에어에서 8분 20초 정도 걸렸다. 비번 입력 후 10분쯤 다른 일 하다가 오면 $ 프롬프트가 나와 있으면 홈브루 설치 과정이 끝난 것이다.
       
    2. Homebrew로 ffmpeg를 설치한다:
      $ brew install ffmpeg
      2013년 맥북에어에서 역시 8분 20초쯤 걸렸다. 위에서 비번 입력은 했으므로 곧바로 명령을 수행한다. 10분쯤 후에 $ 프롬프트가 나와 있으면 ffmpeg 설치 과정까지 모두 끝난 것이다. 이제
       
    3. 1080p 고화질 영상과 음원을 내려받아서 하나의 파일(.mkv)로 합치는 명령:
      $ ydl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을 사용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