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 X에서 하드 디스크 검사 기능 실행하기

By | 2008-12-15

맥 OS X 레퍼드(10.5)에서는 하드 디스크 검사 방법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디스크 유틸리티 실행 > 검사할 하드 디스크 클릭 > 검사/복구 > 디스크 검사 버튼 클릭”을 이용합니다. (아래 그림 참조)

둘째는, 싱글 유저 모드로 시동합니다. 맥 오에스 텐의 전원을 켜기 전에 command+s 키를 함께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넣고, 검은 화면에 흰 글씨의 텍스트 부팅 화면이 나타날 즈음 누르고 있던 command+s 키는 떼어도 됩니다. 만약 재시동 명령을 내렸다면, 현재 GUI 화면을 정리하고 끝내면서 화면이 검게 변할 때쯤 command+s 키를 동시에 누르고 있다가 검은 화면에 흰 글씨의 텍스트 부팅 화면이 나타날 즈음 누르고 있던 command+s 키는 떼면 됩니다.

싱글 유저 모드로 시동이 되었으면, 프롬프트(root #_)가 나타나고 바로 위에

/sbin/fsck -fy
/sbin/mount -uw /

와 같은 두 가지 명령어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명령은 바로 앞 게시물에서 루트 계정의 암호를 설정/변경할 때 사용하는 명령이라고 설명했으므로,

여기서는 디스크 검사 기능인 “/sbin/fsck -fy” 명령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fsck 명령은 “파일시스템 검사”(filesystem consistency check and interactive repair) 명령으로, 디스크 유틸리티의 디스크 검사 기능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하시면 파일 시스템이 엉켜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명령(fsck -fy)을 내리면, 몇 분 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에 프롬프트(root #_)가 다시 나타납니다. 파일 시스템 검사가 끝났으면, 일반적인 멀티 유저 모드의 맥 오에스 텐으로 바꾸기 위하여 “reboot” 명령을 입력한 다음 엔터 키를 누르세요.

참고로,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실행하는 [디스크 검사] 기능은 한두 달에 한번 정도 실행해 주면 될 듯하고, 싱글 유저 모드로 시동하여 내리는 디스크 검사 명령은 [디스크 검사] 기능보다 더 가끔, 즉 뭔가 시스템 동작이 이상하거나 작동이 꼬인다고 느낄 때 실행해 주면 될 것으로 봅니다. 아니면 몇 달에 한번 꼴로 잊을만 할 때쯤 실행해 줘도 될 거라고 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