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용 세벌식 두손 입력기 도움말

By | 2010-05-01

아이패드(iPad)용 한글 두벌식/세벌식

두손 입력기 “세나 (두손)” 도움말

“세나 두손” 앱에서 입력한 내용은 [홈] 버튼을 눌러 앱을 끝내면 편집 화면에 있는 내용을 자동으로 [모두 베끼기]를 한 다음 앱 실행을 끝내므로, 다른 앱을 실행하고 [붙이기]를 해서 다른 앱에서 입력한 내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0판은 영문 쿼티, 한글 세벌식 390, 두벌식 배열을 지원하며,
  • 1.1판은 외부 블루투스 키보드를 지원하므로,
  • 외부 키보드일 경우 한영 전환 키option + SpaceBar 또는 alt+SpaceBar 키를 함께 누르면 됩니다.
  • 영문 드보락 배열과 세벌식 최종 배열은 현재 구현되지 않았으며, 좀 나중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 1.2판은 [웹 뷰]를 내장하여 웹 사이트를 보면서 세나 두손 입력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은데, 언제쯤 개발할 수 있을지 예상을 할 수가 없네요…

아이패드용 “세나 (두손)” 앱은 세벌식 390 배열에서 오른쪽 시프트 키에 반모음 ㅗ와 슬래시(/) 자소와 물음표(?)가 배당되어 있습니다. 한글 모아쓰기 상태에서 초성 다음에 오른쪽 시피트 키를 누르면 반모음 ㅗ로 입력을 받고, 그밖의 경우에는 슬래시(/)로 입력 받습니다. 하지만 이 키가 아이패드 키보드에서 원래 시프트 키이므로, 오른쪽 시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문자 키를 누르면, 시프트 키로 사용됩니다.

즉 [/] 키와 [Shift] 키가 하나로 합쳐져 있다고 생각하고, 네 가지 자소가 사용될 때 이 키를 눌러 보시면 아마 네 가지 글쇠가 상황에 맞게 입력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상황에 맞지 않게 입력되는 경우가 있으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줄바꾸기”(엔터 키)는 스페이스 바 오른쪽에 있습니다.

꾸준히 기능을 개선하여 값어치 있는 앱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세나 (두손)” 1.1판에 추가된 외장 키보드를 사용하는 방법:

    2010년 5월 1일 씀.
[관련 글]

= 아이폰용 세벌식 한손 입력기 “세나”(세벌식 나라) 도움말

= 아이패드용 세벌식 두손 입력기 “세나 (두손)” 도움말

= 돌아가신 공 병우 박사님을 기리며…

“세나” (두손) 입력기에 대한 연락은
h o p a r k 앳 지메일닷컴(빈칸없이)이나 twitter.com/hopark으로 해 주세요.

세벌식 한글 자판이
표준이 되는 그날까지!


18 thoughts on “아이패드용 세벌식 두손 입력기 도움말

  1. 이주복

    저는 세벌식에 너무나 적응된 나머지 두벌식을 치려면 자판을 보면서 쳐야할 지경이 되었네요…^^ 제가 1994년에 나우누리에 세사모(세벌식 사랑 모임) 시삽을 했었더랬지요… 요즘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을 쓰면서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세벌식 지원하는 어플이 단 하나도 없어서 정말 답답합니다… 제가 안드로이드용 세벌식 어플을 만들까 생각까지 하고 있지요…

    Reply
    1. 호박

      반갑습니다, 이 주복 님!

      갤럭시 탭을 쓰시는군요.
      아직은 제가 여력이 안 되어 안드로이드용 세벌식 입력기를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도 무척이나 안타까운 부분이구요.
      안드로이드폰을 장만해야 시도를 해 볼 수 있을텐데, 여의치 않네요.

      세벌식 사용자들에게 비용을 받고 개발하는 것은 힘들 것 같구요. 작년에 아이패드용 세나 두손을 유료로 등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그렇게라도 해서 아이패드용 세벌식 입력기가 필요해서 눈 딱 감고 진행해 봤는데, 역시 후회스러웠습니다.

      세벌식 쓰는 개발자분들 중에서 안드로이드를 쓰는 분도 꽤 있으니, 머지 않아 누군가 자신을 위해서라도 개발해서 올려주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1년 가까이 해 오고 있기는 합니다만, 이런 말씀밖에 드리지 못하니 무척 미안하고 안타깝습니다.

      안드로이드용 세벌식 입력기가 나왔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면, 이곳에 공지하고 또 이 주복 님께는 메일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점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Reply
  2. 이주복

    저는 지금 갤럭시탭 +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중인데 안드로이드용으로는 세벌식 키보드 어플이 전무한 상황이어서 타이핑에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는 세벌식390 배열자판을 1994년부터 쓰고 있으며 지금 30대 후반의 과외강사입니다.
    hopark.kr/?p=1588 을 방문하고 나서 세나 두손 입력기 개발자님께 이메일로 부탁을 좀 드려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개발비가 얼마나 들까요?
    안드로이드용 세벌식 키보드가 필요한 사용자들 모두 개발자님께 십시일반으로 개발비를 좀 보태드리면 어떨까요?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항에서 이주복 드림

    Reply
  3. 세벌

    세나 한손 앱 설치해서 잘 쓰고 있고요.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세벌식 검색해서 프로그램 설치했는데 보니까 세나 두손과는 다른 종류의 세벌식 입력 프로그램이었네요. 제가 설치한 프로그램은 세벌식최종, 390 둘다 지원하고 무료이던데…http://itunes.apple.com/kr/app/id428835384?mt=8
    참고하셔요.

    Reply
    1. 호박

      세벌 님,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도 간절히 기다리던 아이폰 외장 키보드에서 세벌식을 쓸 수 있는 앱이군요.^^

      Reply
  4. mudwave

    지난 1월 아이패드용 세나를 유로로 구입했습니다.
    구입 후 써보니…
    우선 홈버튼으로 종료시 자동으로 베끼기가 되고 다른 어플에서 바로 붙이기가 된다고 했는데, 전 아무래도 그게 안되는 군요. 이게 안되니 사실 쓰기가 너무 불편해서 거의 사용을 안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메모 형성은 되는 것 같은데 만든 메모 지울 수 있는 방안도 없고.. 오늘 앱스토아에 들어가보니 그나마 아미패드용 앱은 등록 취소된 듯 보이지도 않고 (아이폰용만 무료로 등록).. 세벌식 사용을 위해 일부러 유로로까지 앱을 구입했는데, 좀 실망이네요..

    Reply
    1. 호박

      애플 iOS 버전이 올라가면서 기능 수정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원래 개발자가 더 이상 개발을 하기 어려운 사정이 생겨서 개발자 이관을 받아야 하는데,
      애플에 개발자 이관 절차에 대해서 질문을 해 놓았는데, 회신이 오면 이전 받아서 버그 수정한 버전을 올리려고 합니다.

      외부 키보드를 아이패드에 연결해서 “세나 두손”을 쓸 때라면,
      내용 입력 후 키보드에서 “command+a” 누른 후 “command+c”를 눌러 복사한 다음 다른 앱으로 가서 “command+v”를 해서 붙여넣기를 하는 방법으로, 불편하시겠지만 우선 세벌식 외장 키보드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되도록 빨리 개발자 이전 받아서 수정된 버전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서 정말로 죄송합니다.

      Reply
  5. 곽재경

    아이패드 4.2.1 사용자인데.. 세나 두손 프로그램을 깔았는데, 블루투스 키보드를 지원하지 않더군요.. 언제쯤 지원이 되나요? 업데이트가 한참동안이나 없는 것 같던데…

    Reply
    1. 호박

      블투 키보드 어떤 걸 사용하시는지요?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블투 키보드는 지원합니다.

      한영 전환 키가 시스템이 사용하는 command+space 키를 사용할 수 없어서, option+space 키를 사용합니다.
      또 앱 형태로밖에 지원할 수 없다 보니, 시스템 키보드는 영문 상태로 맞춘 상태에서만 “세나 두손”에서 option+space 키로 한영 전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ply
  6. 혀기짱

    감사합니다.
    영문으로 놓고 사용을 하니 세벌식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좋은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Reply
    1. 호박

      네.
      애플에서 정식 키보드 형식으로 외부에서 개발한 키보드를 추가할 수 없게 해 놓아, 앱 형태로 개발하다 보니 영문 키보드 상태로 놓아야 “세나 두손”의 세벌식 한글 입력이 가능해집니다.
      아직 미흡한 앱을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
    2. 호박

      세나 두손을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장 저부터 사용하기 위하여 개발은 했는데, 당초 기대와는 달리 애플에서 외장 키보드(USB든 블루투스든)를 연결했을 때 세벌식 글자판 사용을 지원해 주지 않고 있네요. 아이패드2가 나올 때쯤에는 지원해 줄지… 에혀…

      앱 형태로밖에 지원할 수 없어서 저희도 무척 안타깝습니다.
      외장 키보드를 연결하면 세벌식을 사용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애플에 계속 요청하고 있는데, 반영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말 이외에 언제쯤 지원해 줄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지 아닌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아이패드에서 영문 키보드 상태로 바꾼 후, 세나 두손에서 option+space 키로 영문과 세벌식 글자판 상태를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불편하시겠지만, 애플에서 정식으로 세벌식을 지원할 때까지는 이렇게라도 버틸 수밖에 없다는 것이 가슴 아픕니다.

      Reply
  7. 혀기짱

    안녕하세요?
    어제 아이패드를 구입하여 세나 두손을 깔았습니다.

    외부 키보드, 애플에서 판매하고 있는 BT 키보드를 연결하였으나, 세벌식 사용이 안되더군요.
    아직 지원이 안되는 것인지, 제가 사용을 잘 못하고 있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8. raincoat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요? 아이패드만 적용되나요? 아니면 터치에서도 사용가능하나요?
    그리고 지금 최신 버전에서는 외장 블루투스 키보드 지원되나요?(한글 세벌식으로 …)

    Reply
    1. 호박

      “세나”는 아이폰/아이팟터치용 세나 (한손)가 있고,
      아이팻용 “세나 두손”이 있습니다.

      “세나”(한손)는 아이폰 OS 3.1.3까지 지원하고 있고(무료), iOS 4.0부터 추가된 기능인 외장 키보드는 아직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세나 두손”은 아이팻 3.2용이며(유료), 외장 키보드를 연결하면 맥 OS X이나 윈도즈에서처럼 외부 키보드로 “세벌식 390” 글자판 배열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Reply
  9. 이원욱

    이번 달 아이패드를 구입할 예정이면서 항상 걱정이었습니다만, 이렇게 좋은 앱을 개발해주셨네요. 구글로 검색해보고 만세를 부르고 있습니다. 미리부터 감사드립니다.

    Reply
    1. 호박

      미리 성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도 아직 아이패드 실물이 없어서 실제로 쓰면서 자잘한 문제가 생길텐데, 어서 국내 출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