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OS 3.0의 음성 메모 에러 복구하다

By | 2009-07-21

100분짜리 강의를 아이폰 OS 3.0의 “음성 메모” 기능으로 녹음해 보다.

용량: 232.1MB

시간: 1:47’38”

특이 사항: 60분쯤 강의하고 잠깐 휴식 시간을 가질 때 “멈춤” 기능 사용 후 다시 녹음 계속함.

문제: 아이폰에서 재생도 안 되고, 맥북(10.5.7)으로 동기화 후에 아이튠즈의 음성 메모 항목에 아예 나타나지 않음. 대략 난감, 황당, 좌절…

IMG_0034

아이폰을 싱크(백업)한 후에

맥 OS X에서는 [홈 → 라이브러리 → Application Support → MobileSync → Backup] 폴더에 가서 최근 날짜의 폴더 안으로 들어가서, 파인더를 “크기”(용량)별로 정렬하면, 오늘 싱크한 파일들 중에서 용량이 큰 파일(.mddata)이 보임.

[참고] 아이폰을 동기화할 때의 백업 폴더 위치:
Mac : [홈]/라이브러리/Application Support/MobileSync/Backup/

Windows XP : 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이름)Application Data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Windows Vista, 7 : 사용자(사용자 이름)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주의] 윈도즈 사용자는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를 켜야 백업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윈도즈 XP인 경우, [내 컴퓨터 > 도구 메뉴 > 폴더 옵션]을 선택하고, [보기] 탭 클릭한 다음, 기본값으로 되어 있는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안함”을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로 바꾼 다음 [적용]이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저 백업 폴더를 열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절박한 상황에서는 추가 작업을 하기 전에 위에서 언급한 백업 폴더를 찾았다면, 일단 백업 폴더를 다른 곳에 안전하게 복사한 다음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잘못된 파일 살리려다 뒤죽박죽 엉켜버릴 수도 있으니, 그때는 따로 복사해 놓은 폴더를 원래의 백업 폴더에 되붓기 해서 원점에서 다시 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으니까요.

같은 파일이름.mdinfo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여니까, 그 파일이름.mddata 파일의 원래 확장자가 들어 있었다. 보통 “음성 메모” 앱은 .m4a 확장자로 저장되어야 하는데, 에러를 낸 음성 메모 파일은 .mov로 지정되어 있었다.

일단 232MB나 되는 .mddata 파일을 다른 폴더로 복사한 다음, 간단한 파일이름을 주고 확장자도 .mov로 바꾸어 보니, 천만 다행이 퀵타임 플레이어로 재생이 되었다. 다시 확장자를 .m4a로 바꾸어도 재생이 잘 되었다.

아이튠즈로 232MB 파일을 열어서 [고급] 메뉴의 [mp3 버전 생성]을 선택하여 mp3 파일로 변환하니까 61MB로 줄었다. 아이튠즈에서 재생도 잘 된다. 휴~

다행이 gluebyte 님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참고로, 이 버그는 언제나 재연이 된다. 테스트 겸해서 100분짜리 녹음을 해 봤더니, 여지없이 동기화는 안 되면서 백업 폴더에는 .mov 확장자로 분류되어 저장되어 있다.)

27 thoughts on “아이폰 OS 3.0의 음성 메모 에러 복구하다

  1. JinnyKim

    맥에서 support가 어디있나요?? 허헣… 1시간 반짜리 강의인데 음성메모에서는 31초로 뜨고 재생도 안되네요.. 아이튠즈 동기화도 안되구요;;; iFunbox에는 .composition 파일로밖에 안뜨네요.. mov로도 안떠요;; 파일안에는 .plist 파일 하나있구요.. 어떡하죠 ㅋㅋㅠㅠㅠㅠㅠㅠㅠㅠ

    Reply
    1. 호박 Post author

      OS X에서는 [홈 → 라이브러리 → Application Support → MobileSync → Backup] 폴더로 이동하려면, Finder 애플을 실행한 다음, [이동 – 폴더로 이동] 메뉴를 선택한 후에 입력 창에서 “~/Library/”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른 다음,
      Application Support
      MobileSync
      Backup 폴더를 하나씩 순서대로 파인더에서 선택해 들어가도 됩니다.

      파인더에서 단축키로 Command+Shift+G를 누르고 입력 창에 “~/Library/Application Support/MobileSync/Backup”를 입력해서 한번에 이동해도 됩니다.

      Reply
  2. yeon

    안녕하세요 아이폰 녹음 후 26초로 나오는데 재생을 누르면 0초에 머물러있습니다.
    ifunbox로 연결도 해봤는데 26초파일이 46초로 m4a 파일로 나오고 컴퓨터에 저장해도 재생이 안됩니다.
    글을 보고 컴퓨터에 백업까지는 했는데 날짜도 백업날짜로떠서 모두 같은 날짜고 파일이 알파벳으로 이루어진거로 엄청 많아서 어떤파일이 제가 찾으려는 녹음파일인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예전 글이지만 댓글 꼭 보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1. 호박 Post author

      제가 사용한 방법은, 파일 용량으로 추론해 들어가는 방법이었기 때문에 26초 분량의 짧은 녹음 파일은 구별해 내기 어려운 점이 있겠네요. 파일마다 파일확장자를 변경해서 확인해 보는 방법밖에 없지 싶은데, 이 글이 iOS 3.0에서 복구 방법을 쓴 글이라 요즘은 iOS 11~12를 쓸테니까 도움이 될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애플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도움을 받는 것이 좀더 확실할 듯합니다. 서울이시라면 가로수길 애플 스토어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구요. 요즘은 제가 LG V30 안드로이드 폰을 쓰고 있어서 질문하신 내용을 재구성하기도 어려운 점도 있어서요. 모쪼록 꼭 복구에 성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Reply
      1. yeon

        감사합니다! 애플 고객센터에 전화했더니 방법이 없다고 가끔 기계상 오류가 나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ㅠㅠ
        비슷한 용량을 전부 바꿔서 한번해보려고요 감사해요!

        Reply
        1. 호박 Post author

          애플 고객센터에서 저 오래된 문제를 “가끔 기계상 오류가 난다”고만 답변하고 말면, 반드시 살려야만 하는 녹음 파일이 있는 사용자들은 어떻게 하라는 건지 모르겠네요.
          부디 파일확장자를 변경하는 식으로라도 원하는 녹음 파일을 꼭 복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Reply
          1. yeon

            26초가 아니라 26분짜리인데 잘못썼어요! 26분 녹음파일 비슷한 크기의 파일을 전부 .mov 파일로 변경해보았는데 퀵타임으로 재생하니 퀵타임이 인식할 수 없는 파일이라고 뜨더라고요 ㅠㅠ

  3. yeon

    안녕하세요 녹음파일이 26초로 뜨는데 아이폰에서 재생을하면 0초에 머물러 있어서요 ㅠㅠ 글 보고 백업했는데 날짜도 백업한 날짜로 뜨고 알파벳조합으로된 파일이 엄청 많아서요 ㅠㅠ 혹시 어떻게 원하는 파일을 찾는지 알 수있을까요? 오래전 글이지만 꼭 댓글 보실수있었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Reply
  4. 조수진

    대박 십만원짜리 복구프로그램 사용해도 안되길래 망했구나 하고 포기할려그랬는데 이방법으로 완전 복구됐어요…!!!!!진짜 너무 감사드려요ㅠㅠㅠㅠㅠㅠㅠㅠ

    Reply
    1. 호박 Post author

      이 오래된 방법이 아직도 통하고 있나요?^^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Reply
  5. leafyhigh

    안녕하세요.
    이 글에서 음성 메모 복원에 큰 도움을 얻어 감사 인사차 글을 남깁니다.

    참고로 저의 문제는
    iOS 8(iPhone4S)에서 녹음한 1:07:30 파일이 iPhone에서도, iFunbox로 옮긴 파일도 재생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재생 시간이나 녹음된 소리의 형태(graph)등은 모두 남아있고, iPhone 상에서 길이 편집도 가능한데
    문자로 전송도 되지 않고 해서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적어주신 방법과 거의 유사하게,
    iTunes에서 백업 후, 백업 파일 전체를 다른 폴더로 복사하여
    파일들의 이름 뒤에 모두 .mov 확장자를 붙여줬습니다.
    (mddata라는 확장자가 안 붙어있길래, 그냥 모든 파일에 새로 확장자를 붙여주기 시작했습니다)
    용량이 아주 큰 파일들은 동영상 파일이었으므로 .mov를 붙여줬을때 영상재생이 되었고.
    몇몇 파일들은 열리지 않았는데.
    특정 파일에 붙여주자, 영상은 아니면서도 재생시간 xx초 가 윈도우 파일 정보에 잡히는 것을 볼 수 있었구요.
    해당 파일을 재생하니 소리가 잘 들리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분들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글 남깁니다!

    Reply
  6. Olivia

    안녕하세요. 녹음파일 복구하기위해 검색하다가 저와 같은 경우인것 같아 도움얻고자 글 남깁니다.
    회의내용을 VoiceR Pro라는 앱으로 녹음했는데 1시간 30분쯤 녹음했을때 버튼을 잘 못 눌러서 녹음이 종료되었습니다. 재생하려고 해도 64MB가 넘는 파일인데도 1초로 나오고 재생이 안됩니다.
    “같은 파일이름.mdinfo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여니까, 그 파일이름.mddata 파일의 원래 확장자가 들어 있었다. 보통 ”음성 메모” 앱은 .m4a 확장자로 저장되어야 하는데, 에러를 낸 음성 메모 파일은 .mov로 지정되어 있었다.
    일단 232MB나 되는 .mddata 파일을 다른 폴더로 복사한 다음, 간단한 파일이름을 주고 확장자도 .mov로 바꾸어 보니, 천만 다행이 퀵타임 플레이어로 재생이 되었다. 다시 확장자를 .m4a로 바꾸어도 재생이 잘 되었다.”
    아이튠즈로 232MB 파일을 열어서 [고급] 메뉴의 [mp3 버전 생성]을 선택하여 mp3 파일로 변환하니까 61MB로 줄었다. 아이튠즈에서 재생도 잘 된다. ”

    백업하고 폴더 열어서 파일크기별로 정렬해서 “f0116083c2a8782f2943258c466acfb2b446844b” 219MB가량의 파일을 찾았는데요. 텍스트에디터 어떤 프로그램을 써서 확장자를 바꾸고 변환해야 녹음파일을 들을수 있을까요?
    도와주세요 ㅠㅠ

    Reply
  7. jinny park

    mobilesync 폴더가 없으면 어떻게 해요?ㅜㅜ

    Reply
  8. 아홍홍

    PC는 내컴퓨터 C 드라이브에서 mobilesync 폴더를 검색해보세요

    거기에 백업파일을 알파벳 조합명으로 나옵니다.(PC에서는 파일명에 확장자가 없습니다.)

    나머지는 위의 포스팅 내용과 같습니다.^^

    Reply
  9. 윤두열

    저도 ㅠㅠ 님처럼 같은 상황인데 이런 상황해서 어떻게 하나요??ㅜㅜ

    Reply
  10. 김지영

    정말 감사합니다.
    녹음파일 찾을 수 있었어요. 전에도 이렇게 날린거 많은데 이런 방법으로 찾을수 있다니 완전 감격감격~

    Reply
    1. 호박

      아직도 이런 경우를 겪고 있는 분들이 계신가 보군요.
      오래 전에 올린 글인데, 지금까지도 쓸모 있다니 뜻밖이네요.

      그래도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Reply
  11. 김건우

    이건 음성메모 전반적인 것에 관한 질문인데요,, 만약 음성메모를 켜놓고

    놔두면 어떻게 되요?? 그러니까 몇시간 정도 녹음이 되고 어느정도 크기이고 또 배터리가

    다 달을 즈음에 자기가 알아서 멈추고 저장을 하고 그런 기능들이 다 되나요?

    그리고 님이 말씀하신바에 따르면 한시간 사십분정도의 강의도 어떤 문제에 의해서 재생이

    안된다는 건데 그럼 그렇게 계속 켜놓은 파일은 당연히 재생이 안되겠죠??

    참고로 저는 아이팟 터치 4.1입니다,,

    아이폰 4랑 거의 비슷하다고 들었는데 답변해주실수 있나요?

    Reply
    1. 호박

      제가 당했던 상황은 iOS 버그였는데, 지금쯤이면 해결되지 않았을까 싶구요. 확인은 못해 봤습니다.

      저 자신을 위한 메모를 겸해서 써 놓은 글이라 질문하신 내용처럼 더 확대된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을 드릴 경험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애플 스토어에 가셔서 문의를 한번 해 보시는 게 어떻겠습니까? 아니면 직접 테스트해 보시는 방법도 있을 거구요.^^

      도움을 못 드려 죄송합니다.

      Reply
  12. ㅠㅠ

    추가로요ㅜ 확장자는 안나오구 영어 0ad6cef….adfe0이런식으로 쭉 몇백개의 파일만 나와요ㅠㅠ어떡하죠ㅠㅜ

    Reply
  13. ㅠㅠ

    저도 님이 말하신대로 back up 폴더에 들어가기는 했는데, 확장자를 알 수도 없고 다 같은 유형의 파일로 떠서 그 수많은 파일들 중 어떻게 찾아야하는지 모르겟어요ㅜㅜ최근날짜로 정렬해도 찾아서 확장자를 어떻게 바꾸는지ㅜㅜ알려주세용 ㅠㅠ

    Reply
  14. 레테

    감사합니다!
    저도 한시간짜리 강의 파일이 안 읽혀서… 난감했는데!
    오랜만에 WinSCP 쓸랬더니 자꾸 오류가 나고;
    다른 FTP 프로그램 이용할까 하던 차에…
    어쩌다 이 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다행히 알려주신대로 살렸습니다! ^^

    Reply
  15. 구지몽

    안녕하세요!

    호박님의 글을 보고 대공감!하며 기쁨의 눈물을 흘리고 있다는 ㅠㅠ흑

    저또한 위와 똑같은 상황에 처해서 매우 곤란한 상황인데요.

    정말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내용이 녹음되어있는데… 큰일이에요 ㅠㅠ

    전 맥북이아니라 일반 노트북, 윈도우XP사용자인데요

    죄송하지만 어떻게 복구하셨는지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ㅠㅠ

    아무리 검색해도 님의 글이 가장 정확하고 저의 상황과 똑같은데,

    읽어봐도 제가 컴맹이라 잘 모르겠어요… 죄송하지만 제발 좀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ㅠㅠ…..!!!

    아이폰을 싱크(백업)한 후에 [홈 → 라이브러리 → Application Support → MobileSync → Backup] 폴더에 가서 최근 날짜의 폴더 안으로 들어가서, 파인더를 “크기”(용량)별로 정렬하면, 오늘 싱크한 파일들 중에서 용량이 큰 파일(.mddata)이 보임.

    -> 이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건지 잘 모르겠어요……흑 ㅠㅠ

    제발 도움 부탁드릴게요

    Reply
    1. 호박

      구지몽 님께서 댓글 달아주신 덕분에 올해 초에 달린 댓글에 제가 회신을 하지 않았다는 점을 알았습니다. 고맙습니다.^^

      윈도즈 XP인 경우에 백업 폴더 위치를 찾아보고 본문 내용 보충해 놓겠습니다.
      중요한 음성 녹음 파일을 무사히 복구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혹시 하시다가 잘 안 되면 댓글이나 메일로 질문해 주셔도 제가 아는 범위 안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Reply
  16. 남용호

    질문이 있습니다.

    [홈 → 라이브러리 → Application Support → MobileSync → Backup] 폴더

    의 경로를 모르겠습니다.

    어디의 홈인지, pc탐색기 안의 라이브러리 인지…보다 자세한 경로 안내 부탁드립니다.

    Reply
    1. 호박

      제가 올해 1월 중순에 다신 남용호 님의 댓글에 아무 답변을 안 드렸네요. 죄송합니다.^^
      맥 OS X 사용자라서 무심코 제 환경에 대한 메모 형식으로 글을 올리고, 다른 분들이 볼 것에 대한 배려를 해 놓지 않았네요.

      윈도즈 사용자인 경우를 찾아서 내용을 보완해 놓겠습니다. 너무 늦은 답변, 사과드립니다!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