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tton Mapper 사용법: 안드로이드TV의 리모콘 확장

By | 2022-05-11

TV리모콘
안드로이드TV 운영체제로 작동하는 저가형 TV의 리모콘은 숫자 버튼도 없으면서, 넷플릭스유튜브, 아마존 비디오, 구글 무비 버튼은 떡하니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서 아쉬울 때가 있다.

특히 내게는 쓸모가 없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나 구글 [플레이 무비] 버튼은 쓸 일도 없는데 자리만 차지하고 있다. 모자라는 리모콘 버튼에 다른 앱이나 동작을 할당하고 싶지만, 기존에 쓰는 LG TV에서는 자체 웹OS로 작동도다 보니 달리 방법이 없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TV OS를 쓰는 중국산 중소기업 TV들은 내가 원하는 변경이 가능하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는 버튼 할당을 바꿀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 리모콘 앱이 없으면 구글 홈 앱에 등록하면 리모콘 앱을 사용할 수 있다.

리모콘에서 홈 버튼을 누른 다음, 플레이 스토어을 실행한 후, “Button Mapper”라고 입력하여 검색하면 나오는 Button Mapper을 설치하고 실행한다.

Button Mapper 실행 화면
[버튼 추가] 메뉴를 선택한다.

[버튼 추가]를 클릭한 후에 리매핑할 버튼을 리모콘에서 누른다. 나는 넷플릭스, 유튜브, 아마존 비디오, 구글 무비 4개의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 추가했다. 이제 추가한 버튼 목록 당 3개의 새로운 기능 할당이 가능해진다.


 

1

TV_INPUT_COMPONENT_2(구글 무비 버튼)에 TV 화면 캡처(스크린샷) 기능을 지정해 본다:

기능을 할당할 [한 번 누르기]를 선택하면
Button Mapper - 프로 기능 구매 여부
유료인 프로 기능을 선택할지 묻는데, 무료 기능만으로도 충분하므로 [사용할게요] 선택한다.


“동작” 중에서 “스크린샷”을 선택하면 버튼의 기능 변경이 끝난다.
“스크린샷” 동작을 실행해서 저장되는 화면 갈무리 파일은 Pictures 폴더에 저장된다.

두 번 누르기, 길게 누르기에도 원하는 기능을 할당할 수 있다.

2

STEM_1(넷플릭스) 버튼의 한 번 누르기에 넷플릭스 앱을 지정해 준다.

동작 대신 앱을 선택하면, 설치된 앱 목록이 나타난다. 여기서 넷플릭스 앱을 선택한다.

각 버튼의 두번 누르기와 길게 누르기에도 스샷을 참고하여 각각 절적한 동작이나 미디어 조작, 앱을 선택해 줄 수 있다.

3

STEM_1(넷플릭스) 버튼의 두 번 누르기에 “미디어”의 “재생/일시정지” 기능을 할당해 보자.

이런 순서로 각 버튼을 이름을 선택한 다음, 한 번 누르기, 두 번 누르기, 길게 누르기 동작에 원하는 기능을 할당해 준다.

이런 식으로 TV의 리모콘의 특정 버튼에 할당된 기능을 변경할 수 있고, 원래 각 버튼에 한 가지 기능(한 번 누르기)만 지정되어 있던 데 비하여 버튼 매퍼 앱을 이용하면 3가지 기능을 할당할 수 있다. 위에서는 넷플릭스, 아마존 비디오, 구글 무비, 유튜브 이 4가지 버튼에 3가지의 기능을 할당하여 총 12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다만 넷플릭스 버튼을 길게 누르는 기능을 할당했는데 오작동이 생긴다면,

문제 해결(troubleshooting)에 들어가서 [대체 버튼 제어] 항목을 켜주면 정상 작동할 것이다.

 

[버튼 매퍼] 앱으로 저 4가지 버튼 외에도 여러 버튼의 기능값을 변경할 수 있다. 다음 4개의 그림은 4개의 버튼에 각각 3가지 기능을 할당한 결과 캡처다:

 

 TV가 안드로이드TV OS로 작동하는 기기이다 보니, 일반 USB 키보드나 마우스(또는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하면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할 수 있는 상당 부분의 기능을 쓸 수 있다는 것도 참 매력적이다.

대형TV를 구매할 때 주의할 점은, 안드로이드TV구글TV라는 말이 있는 모델에서만 이 기능을 쓸 수 있다. 넷플릭스, 유튜브 4k 볼 수 있다는 말만 써 있는 모델은 몇 만원 싸지만,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할 수 없으므로 이런 변경을 사용할 수 없으니 혼동하지 말자.

구글은 안드로이드10부터 “구글TV”라는 브랜드를 내놓았는데, “안드로이드TV”보다 구글의 정책을 조금 더 엄격하게 적용(강요)하는 브랜드 구분 정도인 듯하고, 아직은 큰 차이점은 일반 사용자는 몰라도 되는 정도다.

 

[번외] pro 버전 기능
프로 버즌은 유료지만, 구매 후 설치해서 써 보고 원하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3일 이내에 환불 신청하면 대체로 환불해 주는 듯.

TV 채널 숫자 버튼이 없는 리모콘이라도 버튼 매퍼 앱을 활용하면 각 버튼에 3가지 기능(한번, 두번, 길게 누르기)을 할당할 수 있다. 다만 채널 번호를 할당하려면 무료 버전은 안 되고, 유료인 프로 버전이 필요하며, [동작] 대신 [Advanced – 사용자 지정 키코드(Custom keycode)]를 선택 후 “KEYCODE_숫자”를 입력하면 된다.**
KEYCODE_0 : 결과는 채널 번호 0 입력됨.

    KEYCODE_1 : 결과는 1
    KEYCODE_2 : 결과는 2
    KEYCODE_3 : 결과는 3

    KEYCODE_9 : 결과는 9

사용 예: 11번 채널을 누르려면 KEYCODE_1이 할당된 버튼을 두번 누르면 됨. 더블클릭으로 작동하지 않게 간격을 띄워서.
KEYCODE_1, KEYCODE_1, KEYCODE_7이 할당된 버튼을 순서대로 누르면 117번 채널이 입력되는 식으로.

위 **에서 키코드 지정을 하려면 adb 명령을 내려줘야 한다고 나오는데, 두 가지 adb 명령은 다음과 같다.
./adb shell sh /data/data/flar2.homebutton/keycode.sh
./adb shell pm grant flar2.homebutton android.permission.WRITE_SECURE_SETTINGS
라고 입력해서 엔터를 누르면 된다. 혹시 에러를 내면,

adb shell sh /data/data/flar2.homebutton/keycode.sh
adb shell pm grant flar2.homebutton android.permission.WRITE_SECURE_SETTINGS
라고 입력해 보길…

문제는, 안드로이드TV는 USB 케이블로 PC나 맥에 연결해도 연결이 안 되므로, 무선 adb 연결을 해야 한다.

방법은,
안드로이드TV 설정에 들어가서 연결된 IP 숫자를 확인한다. 가령 “192.168.0.4”라고 가정하고,
맥이나 윈도의 터미널을 열어서,

$ adb connect 192.168.0.4 (엔터)
$ adb devices (엔터) 눌러 확인하면 연결되었다고 나오면 위의 adb 명령을 내리면 된다.

다 끝났으면, 반드시 adb 무선 연결을 끝내고 작업을 마무리해 주길.
$ adb disconnect 192.168.0.4 (엔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