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아이팟텃치에 .mp4 .mov 동영상을 동기화없이 저장 후 재생하는 법

By | 2009-02-11

아이튠즈로 동기화(sync)된 동영상은 아이폰/아이팟텃치에서 아래 화면처럼 언제든지 재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퀵타임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재생되므로, 퀵타임 플레이어에서 주로 사용하는 mpeg4나 h264 포맷의 동영상이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아이튠즈를 통해서 동기화하지 않고,

직접 아이폰에 동영상(.mp4나 .mov) 파일을 복사해 넣고(방법은 여러 가지 있으나 커다란 용량의 파일은 USB로 연결된 독 케이블을 통해서 복사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이때 이용하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며칠 전에 소개한 DiskAid입니다.

또한 WMV나 .AVI 파일을 좋은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적은 용량으로 변환해 주는(높은 압축율을 자랑하는) h264 코덱을 사용하여 .mp4나 .mov 포맷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그에 앞서 VisualHub를 소개하면서 사용법을 설명해 놓았습니다.

.mp4나 .mov 포맷의 동영상이 있다는 가정 아래,

아이튠즈를 이용하지 않고 아이폰에 저장된 이들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우회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아이폰에 동영상 촬영을 가능하게 해 주는 cycorder라는 앱을 활용하는 팁입니다.

애플에서 기본으로 내장된 앱에는 사진 찍는 기능만 들어 있는데, Cycorder이라는 앱을 설치하면 아이폰의 카메라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촬영한 동영상은 Cycoder가 재생하지 않고, 아이폰에 동기화된 동영상을 재생할 때 사용하는 모바일 퀵타임 플레이어를 활용하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Cycorder가 촬영한 동영상을 저장하는 폴더에 맥에서 변환한 .mp4나 .mov 파일을 복사하니까 Cycorder에서 촬영한 동영상과 함께 간단히 재생을 할 수 있더군요. 그래서 그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mp4나 mov 포맷으로 변환하지 않고 .avi나 .wmv 파일을 직접 아이폰/아이팟텃치에 복사하여 재생하는 mplayer라는 앱도 사이디아에서 설치할 수 있으나, 끊김이 심하고 별로 쓸만하지 않아서 소개하지 않겠습니다.)

= 동영상 파일 복사하기 =

DiskAid를 실행하여 왼쪽 아래 부분에서 [Media Folder]를 선택합니다.

2. (홈)/Media/Videos/ 폴더에 .mp4나 .mov 동영상 파일을 복사해 넣습니다. (맥의 파인더에서 Videos 폴더로 끌어다 놓으면 복사가 됩니다.)

= 동영상 파일 재생하기 =

탈옥(jailbreak)한 아이폰/아이팟텃치에는 사이디아(Cydia)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1. 사이디아에서 Cycorder를 설치합니다.

2. Cycorder를 실행합니다.

3. 화면 아래쪽에 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Media/Videos 폴더에 있는 동영상 파일들이 나열됩니다.

5. 재생하고 싶은 파일을 손가락으로 두번 텃치하면, 아이튠즈를 이용하여 동기화한 동영상처럼 똑같은 모바일 퀵타임 플레이어를 이용하여 동영상이 끊김없이 깨끗하게 재생이 됩니다.

6. Cycorder 앱은 무료이므로, 아이폰에 설치하여 동영상 촬영 목적으로도 종종 사용하면 좋습니다. 촬영한 동영상의 용량을 줄이려면, 맥으로 복사해 와서 VisualHub로 변환해 주면 5분의 1이나 10분의 1쯤으로 용량이 줄어들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